자연사랑 식품 :: 비염,축농증 치료
사용자 정의 검색

반응형
비염

코가 막히고 콧물과 재채기를 주요한 증상으로 하는 병을 비염이라고 한다. 비염은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기 쉽다. 쉽게는 축농증,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후두염이나 기관지염도 초래할 수 있다.

@ 창이자씨 40개에 참기름 50mL를 넣고 은근한 불에 끓여 병에 넣어 두고 하루 세 번씩 약솜에 묻혀 코 안에 바르면 좋다.
@ 세신, 백지, 방풍을 각 5g씩 취하여 함께 매일 한 첩씩 물에 달여 두 번에 나누어 먹는데 본약초는 축농증에도 효과가 매우좋다.
@ 아홉번 구운 죽염을 증류수100대1정도 희석해서 코속으로 집어넣으면 매우좋다.
@ 잠들기전에 돌복숭아 생잎을 부드럽게 주물러서 한쪽 코에 꽂고 잠을 잔 다음 다음날 다른코속에 넣고 잠을 자는 방법을 반복하면 매우좋다.
@ 땅벌집을 노랗게 구워 보드럽게 가루내어 한번에 5g씩 하루 세 번 나누어 먹는다.


알레르기성 비염

@ 황기 25g, 백출, 방풍, 창이자, 판람근 각 20g, 연교, 백지, 원지 각 15g, 감초 10g
이상의 약재를 함께 하루 한 첩씩 물에 달여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축농증

축농증은 흔히 비염의 염증에 의해 그 개구부가 막혀 분비물이 막혀서 생기며 이 병에 걸리면 코에서 농성 분비물이 흐르고 머리가 무겁고 아프며 열이 오르고 호흡장애가 나타나며 만성이 되면 후각장애가 심하고 기억력이 감퇴되며 주의력이 분산되며 콧속에서 악취가 나기도 한다.

@ 아홉번 구운 죽염을 증류수100대1정도 희석해서 코속으로 집어넣으면 매우좋다.
@ 꿀벌집을 얻어 한번에 5g씩 하루 세 번 꿀즙을 짜 먹는다.
@ 곽향 200g을 가루낸 후 거기에 돼지쓸개 한 개의 즙을 터뜨려 넣고 고루 개여 콩알 크기의 환약을 빚어 한번에 5g씩 하루 두 번 더운물에 먹는다. 2-4주일 연속 먹으면 효과를 본다. 형개 가루를 한번에 5g씩 하루 두 번 먹어도 효과가 좋다.
@ 백지, 황금 각 15g, 신이 15g, 어성초, 패장초, 고본, 만형자, 판람근, 길경 각 10g, 창이자 9g, 천궁 6g, 포공영 30g 이상의 약재를 하루 한 첩씩 물에 두 번 달여 두 번 나누어 먹는다. 가감: 병에 걸린 시간이 1-2주일 넘었을 때 적작약 10g을 더 넣는다.
@ 흰 후추 30g을 물에 진하게 달여 그 물을 탈지면에 묻혀 콧구멍에 넣어 준다. 일반적으로 2-4일 치료하면 대부분 낫는다.

중이염

중이염은 감기 등으로 인한 기도 감염증상으로 인해 이관을 통해 중이강내로 염증이 퍼져 생기는 것이 보통이며 10세미만의  어린이들한테 흔히 발병하는 장상이다. 어린이들의 이관은 어른에 비해 짧고 굵어서 호흡도 감염, 급성 전염병시에 화농성구균, 포도상구균이 쉽게 중이강으로 들어가 쉽게 염증을 일으킨다.  치료가 늦으면 중이강 전체가 곪게 되고 고막도 염증으로 녹게 되어 치료가 어렵다. 이러한 경우 대개 만성중이염으로 넘어가 반복하여 염증이 발생하고 청력도 감퇴된다.


@ 앵속각10그람에 증류수 500미리를 붓고 100미리가 되게 약한불로 달여서 찌꺼지를 꺼내서 약물을 거즈로 걸러낸 다음 다시 절반으로 달여서 귓속으로 솜에 묻혀서 집어 넣으면 잘듯는다.
@ 돼지 쓸개(마른 것) 5g, 빙편 0.5g 이상 두 가지 재료를 함께 보드럽게 가루내어 귓속에 불어넣어주면 빨리 낫는다.
@ 소 쓸개에 고백반 가루를 채워넣고 흰 종이로 한두 벌 싼 다음 진흙을 한 벌 바르고 숯불에 굽는다. 쓸개즙이 다 마르면 꺼내서 소 쓸개와 고백반만을 취하여 다시 부드럽게 가루내어 한번에 조금씩 귓구멍에 불어넣는다. 귀에서 고름이 날 때 이 방법을 쓰면 신효하다.
@ 야명사 10g을 물에 진하게 달여 그 물을 약솜에 묻혀 귓속에 발라준다. 사간 20g을 검누렇게 태워 가루를 낸 다음 꿀로 개어 귓속에 발라줘도 효과가 좋다.
@ 잘 여문 살구씨 속살 40-50알을 그릇에 담아 솥에 넣고 쪄서 풀처럼 짓찧은 후 가제에 싸서 기름을 짜낸다. 이 기름에 참기름을 같은 양으로 고루 섞어 한번에 한 방울씩 매일 한 번 귓속에 떨어뜨리면 며칠 안 가서 완치된다. (약기름을 넣기 전에 과산화수소액으로 귓속을 깨끗이 씻는다)
@ 껍질 벗긴 마늘쪽을 잠자기 전에 앓는 귀에 꽂는다. 매일 밤 계속하여 꽂으면 효과가 나타난다.
@ 지렁이를 파잎 구멍에 넣어 3일간 두면 즙이 나오는데 그 즙을 앓는 귀에 떨구어 넣으면 효과가 좋다. 지렁이를 깨끗한 물에 하루종일 넣어 두어 흙을 말끔히 토하게 한다. 지렁이를 건져 질그릇에 담고 참기름을 알맞게 넣고 진하게 끓여 그 즙을 앓는 귀에 떨구어 넣으면 빨리 낫는다.
@ 뱀허물을 검누렇게 태워서 가루를 낸 후 그 가루를 조금씩 취하여 하루 두 번 귓구멍에 불어넣는다.
@ 하고초 30g을 진하게 달여 아침저녁으로 각 한 번씩 앓는 귀에 몇 방울 떨구어 넣는다.
처방9) 마발 50g, 길경 50g, 연교 100g을 함께 보드럽게 가루내어 한번에 10g씩 하루 두 번 더운 물에 먹는다. 일주일 정도 계속 치료하면 낫는다.
@ 뱀허물 1개, 백반 10g, 빙편 1g, 주사 0.5g 먼저 뱀허물을 깨끗이 씻어 말리운 후 백반과 함게 질그릇에 넣고 센불로 가열한다. 뱀허물이 다 타고 백반이 바싹 마르면 대꼬챙이로 질그릇 밑굽에 붙은 백색 분말을 긁어내어 빙편, 주사와 함께 보드럽게 가루내어 병에 넣고 밀봉하여 예비용으로 둔다. 사용법: 사용시 먼저 과산화수소액이나 0.9% 생리식염수로 귓속의 농성분비물을 깨끗이 씻고 탈지면으로 물기를 말끔히 닦아낸 후 약가루를 하루 한 번씩 불어넣어 준다.
처방례: 중이염 18례를 치료하여 다 나았다. 만성 중이염 15례를 치료하여 14례가 완치되고 1례가 호전을 가져왔다. 일반적인 경우 3-4일이면 낫는다.   출저:처방래원


- 자료제공: 민속약초 연구회 - 

'자연사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궤양 치료  (0) 2023.02.20
담석증 치료,담낭염 치료  (0) 2023.02.20
편도선염 치료  (0) 2023.02.20
탈모증 치료  (0) 2023.02.20
여드름 관리  (0) 2023.02.20
Posted by 바람과 파도
,


지역로그 : 태그로그 : 미디어로그 : 방명록 : 관리자 : 글쓰기